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이야기

우리나라 전기가 부족한 이유

 우리나라 전기가 부족한 이유

이 도표는 2008년인 것을 알려 드립니다.

하지만 지금의 전기와 차이의 별로 없는듯 합니다.

 

 

 

 덥더라도 에어컨 온도를 올려라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서는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은

 

 

 

 

 

 

 

 

 

 

 

 

 이 공장은 대전지역의 모든가정이 사용한 전기보다 전기를 더 많이 사용 했습니다.

 

 

그리고  현대 제철 당진 공장

 

이공장 한곳에서 부산 지역 전체가정이 사용한 전기보다 더 많은 전기를 썼습니다.

 

 

 

이런 대기업들은 전기도 아주 싸게 씁니다 일반 기억들에 비해 현대제철과 삼성전자가 쓰는 전기요금은 단가가 10% 이상 쌉니다

일반 가정에서 쓰는 요금보다 30%이상 쌉니다.

계속 되는 전력난 진짜 원인은 무엇이고 대책은 무엇일까요.

 

주택용 전기 요금은 많이 쓸수록 요금이 단가가 높아지는 누진제

 

 

 

 

OECD평균 사용량의 절반에 불과 합니다.

 

영국 프랑스 이탈리등 우리보다 경제 규모가 큰 나라보다도 전기를 훨씬 많이 씁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다른 나라보다 훨씩 적은데 왜 나라전체로보면 전기를  많이 쓰는 것일까요?

kbs 시사 기획장이 입수한 지난해 전력을 가장 많이 사용한 30대 사업장의 월별 전기 사용량 내역

 

이 공장 단한곳에서 지난해 550만 mw를 사용

삼성전자 수원 공장 lg 디스플레이 파주 공장 sk하이 닉스이천공장도 전력 사용량 10위안에 들어 갔습니다.

이 세개공장이 부산과 대구의 모든 가정이 사용하는 전기를 합친것보다 더 많은 전기를 씁니다.

 

 

 

 

산업용 전기요금이 저렴한 이유는 정부가 요금 인상을 억제 했기 때문입니다.

산업계도 국가경제발전을 위해 저렴한 전기요금이 필수적이라며 산업용 전기요금인상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전기를 많이 쓰는 대기업들이 누리는 혜택은 이뿐만 아닙니다 전력난 피크타임때 기업체들이 일정규모이상의

전력사용량을 줄이면 지원금을 줍니다 전력난이 가중되면서 지난해에는 4000억원이 넘는 지원금이 지급 됐습니다.

 

우리 대기업들은 전력난이 닥쳐도 여전히 원가에도 못 미치는 산업용 전기요금에 안주해 비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쓰거나 불가피하게 전력 사용을 줄여야할 경우에는 수백억원이 지원금까지 받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후쿠시마 원전 사고이후 일본의 전력공급의 20%이상을 차지하던 원전 54개 가운데 52개가

발전을 중단하며 사상 유래가 없는 심각한 전력위기상황을 맞았습니다.

그런데 전력난을 겪지 않았습니다. 그이유는 기업마다 자가 발전기를 생산해서 전기를 쓰고 있는데 산업에

필요한 전기를 쓰고 남는 전기는 도쿄전력에 팝니다.

 

 

우리나라가 기업이 자가 발전을 하지 않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전기 요금이 너무 싸기 때문에 산업체들이 자가 발전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